내맘대로 공부기록.

[ STUDY ]

[ 머신 비전 ] 채용 공고로 공부 방향 계획하기. 수아랩.코그넥스코리아

fwanggus 2021. 3. 13. 15:37

🤔 수아랩 에 대한 나의 생각. 인상.

 

지금은 코그넥스코리아가 되었죠.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회사입니다. 머신 비전 기반 기술을 주력 아이템으로 성장한 회사입니다. 수아킷(SuaKIT) 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출시했구요. 이 소프트웨어는 머신 비전 기술을 딥러닝에 접목시켜 제품 생산에서 발생하는 불량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합니다. 그리고 사람이 구별할 수 없는 부품 결함까지 검출해주는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개념적으론 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제품의 종류와 제품을 검출하는 조건에 따라서 매우 복잡하고 난이도가 높은 기술인 것 같습니다. 게다가 이 어려운 기술을 제품으로 출시해서 실제 적용까지 하고 있는 부분도 매우 높게 평가할 만한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종래에 제조업 분야에서 수행되는 불량검사와 품질관리 방식을 대체할 수 있는 활용도가 높은 기술이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에 온천에 놀러가면서 전 수아랩 대표님 인터뷰 영상을 봤는데요. 수아킷 제품과 회사 지침 중 연구개발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신 것 같았습니다. 연구개발에 자부심을 가지고 그 중요성에 무게를 두는 송기영 전 대표님의 마인드가 개인적으로 훌륭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시간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영상도 한 번 참고해 보세요.

 

 

수아랩에서도 이전엔 기술 블로그를 운영했었는데요. 수아랩을 처음 알게 된 계기가 바로 그 블로그 였습니다. 당시에 저는 기계재료 관련 CAE업무(구조 해석)에 종사하고 있었는데요. 재료 시험 데이터를 해석 입력 데이터로 보정하는 작업이 있었는데요. 시험데이터와 해석결과 값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재료모델을 피팅하면서, 다변수 하이퍼 파라미터 최적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그 때 수아랩의 글(베이지안 최적화 내용)을 참고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여느 블로그와는 다르게 꽤 기술 수준이(구체적인 내용이 포함된) 있는 글로 자주 찾아가서 아이디어를 얻기도 했었던 건 같아요. 그 외에도 고양이, 개를 구분하는 머신러닝 글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제 기억이 틀릴 수도 있습니다.) 코그넥스로 인수/합병으로 우리나라의 좋은 스타트업이 고평가 되어 매우 기쁜 부분도 있었지만, 수아랩의 기술 블로그가 더 이상 운영되지 않아 너무 아쉬웠습니다. (혹시 다시 운영되고 있다면 꼭 알려주세요. 구독하고 싶습니다.)

 

🧠  수아랩  💻 (feat. 코그넥스 🎥 )

 

수아랩 로고.👍
코그넥스 검사 하드웨어 장비. 
코그넥스 사의 머신 비전 기기를 이용한 불량 검출. 타이어 불량 또는 라벨링 검사에 사용될거 같아요.

 

Cognex Vision Systems | Vision Guided Robotics, Vision Systems | Bastian Solutions

 

www.bastiansolutions.com

 

🙇🏻‍♂️  채용 사이트

수아랩 공식 채용시스템을 포함하여 아래와 같이 잡 포탈 별로 공고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던 플랫폼이 있으면 해당 플랫폼을 이용해서 공고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조금 특이한 점은 공식 채용시스템과 잡 포탈 플랫폼에 올라온 공고 내용이 다른 부분이 꽤 있는 것 같았습니다. 다시 자세히 확인해보니, 잡코리아, 원티드, 로켓펀치 플랫폼은 수아랩 공고가 아니고 "코그넥스 코리아" 주최로 채용을 하는 형태?인 거 같네요. 

  수아랩 채용시스템에서는 수시채용만 진행하고 있었습니다.(2021년 3월 12일 기준) 공식 채용시스템과 포탈 플랫폼에서 제목, 채용 형태도 조금씩은 다르게 표현되어있지만 지원자격, 요구사항 등을 보면 거의 같은 포지션을 채용하고 있는 것 같기도 하네요. (갠적인 생각입니다.)

 

수아랩 공식 채용시스템

 

수아랩 채용시스템 | sualab.shallwe.kr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sualab.shallwe.kr

잡코리아(2021년 3월 21일 기준)

 

㈜코그넥스코리아 진행 중인 채용정보 총 3건 - 채용 히스토리 통계 | 잡코리아

㈜코그넥스코리아 신입 채용, 경력 채용 등 실제 채용한 과거 통계 정보를 잡코리아에서 확인해보세요.

www.jobkorea.co.kr

로켓펀치(rocketpunch)

 

(주)코그넥스코리아 채용 정보

 

www.rocketpunch.com

원티드(wanted)

 

코그넥스코리아 채용 | 원티드

채용 공고, 평균 연봉, 월별 입퇴사자 등의 코그넥스코리아 기업 정보를 확인하세요. 지인추천하거나 합격하면 100만원의 보상금까지.

www.wanted.co.kr

 

🔗  관심 있는 채용 직군 : 

잡 포탈 플랫폼(공통) 👉 [코그넥스] 주니어 C++ 소프트웨어 개발자


주요 업무

- 딥러닝 기반의 Machine Vision 소프트웨어 신규 기능 개발 및 성능 개선
- 관련 제품 : VisionPro Deep Learning

 

(제품 상세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VisionPro Deep Learning - 자료 | 코그넥스

MyCognex 계정 생성 언제든 제품별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가입 후 제품을 등록하십시오. MyCognex 가입 이미 계정이 있으신가요? 로그인

www.cognex.com

(이외에도 아래 코그넥스 공홈에서 수아킷이 자리잡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딥 러닝 기반 산업용 이미지 분석 | 코그넥스

코그넥스 딥러닝은 최신 머신 러닝 알고리즘에 기초해서 최초로 현장에서 테스트되고 최적화되었으며 검증된 검사 기술입니다. 인공지능(AI)과 In-Sight 또는 VisionPro 소프트웨어를 결합함으로써

www.cognex.com

 

채용 상세

 

[ 업무내용 ]
- 딥러닝기반의 Machine Vision 소프트웨어 신규 기능 개발 및 성능 개선
- 관련 제품 : VisionPro Deep Learning

[ 요구 사항 ]
- 실무 경력 1년 이상
- C++ 기반 상용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이 있는 사람
- 성능 프로파일링과 테스트/디버깅에 풍부한 경험을 가진 사람
- Computer Science에 대한 소양을 가진 사람

[ 우대 사항 ]
- Windows Application 개발 환경에 익숙한 사람
- Library 또는 Package Software 개발 경험이 있는 사람
- Linux 환경에서 개발 경험이 있는 사람
- WPF 개발 경험이 있는 사람
- 디자인 패턴과 소프트웨어 설계에 대한 이해를 가진 사람
- 영어로 업무 관련 의사소통 가능 (문서 읽기/쓰기 및 기초 회화 가능)
- Unit Test, TDD, 빌드 자동화에 대한 경험이 있는 사람

[ 제출사항 ]
- 제출처 : slrecruit@cognex.com
- 이력서 (필수)
- 자기 소개서 (필수) - 아래의 두 질문에 대한 간결한 답변
 Q1> 우리 회사와 해당 공고를 알게된 경로와 지원한 이유
 Q2> JD에서 제시한 요구사항, 우대사항들 중 본인에게 해당하는 항목들과 그 근거

[ 우리 팀의 메리트 ]
- 상용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하는 딥러닝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
- Agile기반의 수평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 책임의 크기와 비례하여 자율성을 보장
- 배울 점 많은 팀원과 성장을 돕는 문화

[ 관련 기술 및 툴 ]
- C++ / .Net / Visual Studio
- OpenCV / Cuda
- CNTK / Tensorflow
- Git / Bitbucket / Jenkins(or Teamcity)
- Jira / Confluence / MS Teams
- Agile / Scrum


매우 상세하게 나와있는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기술 스택 들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파악을 할 수 있구요. 또한, 문서 작성에도 상당히 힘을 쏟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연구개발 성향이 강한 분야이다 보니, 개발한 기술들을 잘 정리하고 관리하기 위함이 채용공고에서도 느껴집니다. 이 분야의 특허 출원 과정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특허에 관련된 부분도 신경을 쓰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도 드네요.

  그리고 개발 언어 스택으로 요구하는 부분이 C++입니다. 사실 머신러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유명한 언어는 단연 Python 입니다만, 실제 제품으로 상용화하는 부분에서는 계산 처리 속도가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상용화되는 제품에는 대부분 C++를 메인 언어로 제품을 구성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역시, 수아랩에서도 상용화에 집중하기 위해서 C++ 개발자를 바로 채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 요구 사항에서 흥미로우면서도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한 점은,  지원자가 확실히 회사에 얼마나 관심이 있고, 지원자 본인이 본인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스스로 생각하게 하고, 판단할 수 있는지를 미리 파악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능력을 가진 인재를 채용함으로써, 같이 일하는 구성원들은 여러모로 일하기 편할 것이고, 구성원 간에 같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주목해야 할 키워드 (부족하고 궁금한 부분)  🧐

  • WPF 소프트웨어: Window Presentation Foundation의 약자로, 데스크톱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UI 프레임워크입니다.
 

WPF란? - Visual Studio

광범위한 개발 기능을 지원하는 데스크톱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 제작용 프레임워크인 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을 시작합니다.

docs.microsoft.com

.NET 프레임워크의 일부이며, Window Form 애플리케이션과 프로그래밍 환경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하드웨어 장비로부터 들어오는 입력을 데이터로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WPF 기반으로 작성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환경일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VB.NET 개발 환경만 접해본 적이 있어서, 이런 종류의 프레임워크가 있는지는 처음 알았네요. (윈도우 OS 기반 개발환경.)

 

 

https://acrovision.co.uk/products/cognex-designer-2-0-vision-software/

 

 

  • 기술 스택 : Cuda, CNTK, Bitbucket, Jenkins(or Teamcity), Jira / Confluence / MS Teams, Agile / Scrum

기술 스택에 대해서는 Cuda 정도는 알고 있었습니다. 소스코드 관리를 위한 툴도 있는 것 같구요. MS Teams는 Microsoft Teams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을 얘기하는 걸까요? 하나씩 하나씩 어떤 내용인지 검색해보고, 개발환경에 적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회사의 채용공고에 대한 리뷰도 참고해 보세요.

[ 카카오 모빌리티 ]

 

[ 머신 비전 ] 채용 공고로 공부 방향 계획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머신 비전 분야에 진입하기 위해서 어떤 부분을 준비해야 할지 찾압려고 합니다. 가장 빠르고 직관적인 확인 방법은 해당 분야에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 회사의 사업방향과 채용공고를 확인하는

fwanggu-lee.tistory.com

 

반응형